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환 준비] #3 E-welcome package 해석

[교환학생] in NTU

by Sueaty 2019. 10. 19. 20:29

본문

(작성일 : 2019년 6월 24일)

오늘이 6월 23일인데 5월 27일에 온 이메일을 이제서야 정리하다니 정말 난 게으르고도 게으른 것 같다... 새벽이니까 또 글 올라가면 24일이겠지. 그래도 난 친절한 Sueaty야 꺄륵.

E-Welcome Package라는 제목으로 이메일이 날라왔다면 정식으로 NTU에서 나를 교환학생으로 받아준다는 뜻이다. 아잌후 감사함미다 감사힘미당~ 그리고 이메일에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 될지 알려준다. 많은 것들이 portal 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NTU인 만큼 새로운 portal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이곳에 들어가서 다양한 작업을 앞으로 하면 된다. 포털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좌측에 살펴보아야 할 목록들이 나온다.

포털 첫 화면. 알려준 Matric no와 Pwd를 입력하고 첫 로그인에 성공하면 반드시 Pwd를 바꿀 것

크게 [Home], [Student], [Admission], [Others]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다른 항목들은 비교적 글밥이 많지 않은데 유독 admission 항목에는 글밥이 많아 영어 울렁증이 있고, 긴 영어를 읽다 보면 머리가 지끈 거리는 사람들을 위해 이 친절한 sueaty씨가 페이지 별로 해석을 써보려고 한다. 그러니까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았다면 밑에 하트 하나 정도는 눌러 줄 수 있는 거 아닌가... (19.10.19 추가 : 음 유큐브 구독 아니여도 그 뭐시냐 조회수 올려주면 참 좋겠네 그려)

[Admission] - Student's Pass Application

1. 싱가폴에서 공부를 하고자 하는 모든 국제 학생들은 싱가폴의 ICA(Immigration & Checkpoints Authority)에서 발행한 유효한 Student's Pass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셔서 Student's Pass 지원서 제출을 위한 자세한 설명을 보세요.

2. 만약 여권을 재발급 받으시거나, 새로 발급 받으실 계획이라면 2019년 7월 8일 이전에 여권을 받기 전까지는 절대 Student's Pass 지원서를 쓰지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eForm16을 재제출과 환불되지 않는 싱가폴 $30를 추가로 내서 지원서를 제출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7월 8일 이후에 여권이 도착한다면 One Stop @ SAC at ossac@ntu.edu.sg로 연락바랍니다.

3.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 반드시 SOLAR에 명시되어 있는 수강 수업과 개인 정보(여권 상 이름 정보, 국적, 성, 체류기간)가 맞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One Stop @ SAC at ossac@ntu.edu.sg로 즉시 연락해주시고 절대 지원서 제출을 하지 마세요.

4. 당신의 SOLAR form을 보기/다운로드 하기 위해 PDF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보거나 다운로드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하단의 FAQ를 참조하세요.

5. Student's Pass 지원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2019년 7월 17일 이후에 ICA의 SOLAR 시스템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ICA의 SOLAR 시스템으로의 접속 링크는 2019년 7월 17일 이후에 활성화 됩니다.

  • Step 1] SOLAR form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사항을 참고하여 SOLAR 시스템에 로그인을 합니다.
  • Step 2] eForm16의 내용을 채운 후 제출 합니다.
  • Step 3] 당신의 신용/직불카드로 $30을 냅니다.
  • Step 4] eForm16의 복사본을 출력하기 위해 SOLAR 시스템에 재접속하세요. 

6. ICA는 당신이 지원서를 제출하고 $30를 지불해야 지원서를 처리합니다. 지원서가 처리되기 까지는 5~10일(working days)이 소요되고 더 오래 거릴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지원서가 승인되면 ICA에서 NTU를 통해 당신에게 IPA letter를 발행하게 될 것입니다. IPA letter내에 싱가폴 입국에 필요한 입국 비자가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NTU Inbound Mobility Study Abroad Portal에 IPA letter를 업로드 하는데는 2일 정도 소요되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성공적으로 포털에 업로드가 되면 자동적으로 당신의 이메일 계정으로 안내 이메일이 발송 될 것입니다.

7. 싱가폴에 도착하면 입국심사 시 IPA letter의 사본을 프린트해서 보여주셔야 합니다.

[Admission] - UG IPA Letter

ICA SOLAR System에서 꾸준히 Student's Pass 지원서 현황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상태가

1. "Pending eForm16" / "Pending Processing Fee" 라고 뜬다면 필요한 절차를 모두 끝내주시길 바랍니다. ICA는 eForm16 제출이 완료되고 $30 결제가 완료되어야 당신의 Student's Pass 지원서 처리를 시작합니다.

2. "Receiving Attention" 라고 뜬다면 ICA에서 현재 당신의 Student's Pass 지원서를 처리 중이라는 뜻입니다. ICA는 입국 비자를 필요로 하지 않느 지원자에게는 5일(working days), 입국 비자를 필요로 하는 지원자에게는 10일(working days)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그 이상이 소요되는 지원자들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던 ICA SOLAR 시스템에서 지속적으로 당신의 Student's Pass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Approved" 라고 뜬다면 ICA SOLAR 시스템에서 IPA letter를 생성할 시간을 조금 필요로 하는 상태입니다. 성공적으로 IPA letter 업로드시 이메일을 통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Admission] - PG Course Request

이 부분은 post graduate 수업 신청에 관련된 부분인데 나랑 상관 없으니까 패쓰.

[Admission] - Course Registration

1. 수강 강의 승인

2019년 6월 3일에 첫 지원서에 기입한 수업들의 승인 상태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Step 1] 승인 된 수업을 확인하세요. 단, 수업이 승인이 되었다고 해서 수강권을 보장받은 것은 아닙니다.
  • Step 2] 새로운 수업들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세요. 수강할 학기에 제공될 수업들의 목록이 2019년 5월 15일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말고사 시험일자 역시 같은 날에 확인가능하니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Step 3] 추가 수업을 위한 승인 신청을 하세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한 링크는 2019년 6월 3일 월요일부터  활성화됩니다. 신청하신 수업에 대해 승인 여부는 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메일로도 신청 결과를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을 눌러 수강 제한 수업들을 확인하세요. 경영 및 회계 제한 수업의 경우 Nanyang Business School Course Selection and Registratin Guidelines 를 참고하세요.

2. 수강 신청

수강 신청은 사전에 배치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당신은 2019년 8월 1일까지 신청된 수업을 확인하라고 이메일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메일을 받은 후 아래의 절차를 따라 주세요.

  • Step 1] 승인 된 수업을 확인해주세요. 2019년 7월 마지막 주에 학생의 승인 된 수업을 바탕으로 배치를 하게 됩니다. 사전에 배치 할 수 있는 수업은 총 4개이며 공석, 시험 및 수업 일자, 그리고 수업을 개설하는 학부의 재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승인 된 수업 전체가 배치되는 것이 아니며, 추가로 더 신청하고 싶을 경우 2019년 8월에 시작되는 add/drop 기간에 스스로 하면 됩니다.
  • Step 2] 신청 된 수업 확인 후 출력해주세요 2019년 7월 31일부터 수업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상태가 'registered'라고 되어 있는 경우에만 그 수업에 완전히 신청 된 것이니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 Step 3] 시간표 조정을 해주세요. 앞 단계를 완료했다는 가정하에 STARS Planner를 사용하여 배치 된 수업을 바탕으로 시간표 조정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STARS Planner를 통해 신청하고 저장한 수업들은 수업의 상태가 완전히 'registered'가 되기 전까지는 절대 신청 된 것이 아닙니다.
  • Step 4] Add/Drop 하기. NTU의 수업들의 신청과 신청 취소는 모두 STARS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STARS에 접속할 수 있는  기간은 2019년 8월 13일 화요일부터  25일 일요일까지입니다.

STARS(Student Automated Registration System) : 온라인으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

STARS Planner : 시간표를 시각화 할 수 있는 플랫폼

Note : STARS와 STARS Planner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NTU 네트워크 계정을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  관련 방법은 2019년 8월 첫쨰주에 이메일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3. 승인 된 수업 목록

3-1. PLEASE READ

  1. NTU 내의 특정 수업들은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특히 경영, 경제, 회계, 사회학 수업) 학교는 교환학생들의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공석 문제로 모두 받아들일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승인은 되었지만 신청은 되지 않은 수업들은 add/drop 기간에 STARS를 통해 공석을 고려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3. 만약 NTU에서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수업이 있는데 신청 된 타 수업과 시간표 충돌이 생긴다면 우선순위를  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시간표를 조정하거나 그 수업을  들을 수 있게 기존의 수업을 drop해주시길 바랍니다.
  4. 승인 된 수업에 공석이 없거나, 시간표 충돌이 일어날 경우, 대체 수업을 수강하거나 지원한 것 보다 적은 수업을 수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5. 승인 된 수업과 크게 벗어나지 않길 권장합니다. NTU에 도착한 후에 새로운 수업들에 지원하려고 한다면, 학교 측에  당신의 요구를 처리할 시간을 주시고 공석 및 당신이 해당 수업의 선 수강과목들을 모두 수강했는지를 고려하게 됨을 알아주세요. 수강하고자 하는 수업이 당신의 졸업에 필요하다고 해서 무조건 수강 할 수 있다는  보장이  안된다는 점 알아주세요.
  6. NTU에서 수강하게 될 수업들이 모교에서 당신의 학업적 진보와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업들인지 반드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7. 모교에서 수강 한 수업을  같은 수업을 수강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2. IMPORTANT

  1. Add/Drop 기간은 teaching week의 첫 두 주차까지 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만 학생들은 수업을 신청, 취소할 수 있고 신청  강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Add/Drop 기간의 끝에 신청한 수업이  모두 유효한 수업인지 확인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3. Add/Drop 기간 이후에 신청된 스케쥴을 변경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수업에 출석을 하지 않는 것이 공식적으로 drop 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4.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강의/세미나/튜토리얼/랩 세션/시험/퀴즈에 참석해야 합니다.허가 받지 않은 결석은 성적에 영향을 줄 수있으며 수업에 fail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NTU에서 수학하는 동안은 NTU의 규칙 및 규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Admission] - Housing

1. 모든 학생들은 보증된 캠퍼스 내의 기숙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캠퍼스 내의 기숙사에 지원하실 예정이라면 아래 지원서를 싱가폴 시간 기준 2019년 6월 7일(금) 오후 5시 이전까지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마감일까지 지원서가 제출되지 않으면 본 부서는 학생 분이 교외에서 거주를 택한 것으로 간주할 것입니다. 기한이 지나면 절대 지원서를 받지 않습니다.

3. 성공적으로 지원하신 분들은 22개의 기숙사 중 한 곳에 배정 될 것입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학생들은 2명이 함께 방을 같이 쓰게 되며, 이용이 가능하단 조건 하에 1인실 이용을 희망할 경우 하단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인실은 수가 한정적이므로 1인실을 배정받더라도 확보하지 못하시면 자동적으로 2인실 배정을 받게 됩니다. Office of Housing & Auxiliary Services는 특정 룸메이트 관련 요구사항을 들어드리지 않습니다. 기숙사 비용과 관련된 정보는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적 이유로 특정 arrangement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적어주시고, 당신의 요구를 정당화 할 수 있는 첨부자료를 같이 제공해주시길 바랍니다. Office of Housing  & Auxiliary Service는 당신의 요구사항을 검토해보겠습니다. 단, 올려주신 요구사항을 무조건 들어드린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Note : 기숙사 신청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셨다면 저희에게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이메일을 받지 못하셨다면 has-exch@ntu.edu.sg로 연락부탁드립니다.

4. 방은 침대, 메트리스, 책상, 의자, 옷장, 책장과 soft board(to pin notes on...), 창문 덮개(베니션 블라인드 또는 커튼)가 있고, 선풍기와 전등, 이더넷 연결선이 제공되지만 Wi-f-는 공용실에서만 제공됩니다. 다른 것들이 제공될 수도 있지만 그것은 기숙사 건물마다 다릅니다. 침대 시트, 린넨, 배게와 이불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5. 기숙사 배정 결과는 2019년 7월 9일 본 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 인 시작날짜는 2019년 8월 6일 화요일이고, 마지막 체크 아웃 날짜는 (한 학기 수강생들)2019년 12월 13일 금요일입니다.

6. 성공적으로 기숙사 배정을 받은 학생들은 방 번호를 체크인 할 때 알 수 있습니다. 도착하시면 반드시 기숙사 건물내에 있는 Admin Office에 보고를 해주시고 방 키를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Admin Office 근무시간은 월-목 8:30 - 12:30, 13:45 - 17:15 & 금 8:30 - 12:30, 13:45 - 16;45이고 주말과 공휴일엔 근무하지 않습니다.

관련글 더보기